프랑스 국.공립 전문 에꼴
  Home > 프랑스 학교 > 프랑스 국.공립 전문 에꼴

[ 미술학교 편입학 위한 준비 ]

미술학 교 편입학을 위해서는 작품 도씨에가 필요하다. 개인의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작 업 의 색깔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프랑스 학생들은 이미 1학년부터 놀랄 정도로 자기만의 작업경향 을 뚜렷이 가지고 있다. 미술 준비학교에서부터 철저하게 준비과정을 거치면서 빈틈없는 데생 실력과 무한한 상상력의 예술분 야 를 경험해 나간다. 도씨에를 만드는 과목이 별도로 있어서 개인선생 지도 아래 독창적인 자기 스타일을 찾아나가 는 작업을 한다.

 대부분 의 미술학교 시험이 4-5 월에 있으므로 최소 6개월 전부터 도씨에를 만드는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. 한국의 미대 입시에는 좋은 데생과 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틀이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 다양성과 독창성이 없다. 획일화된 개념과 틀 속에서 그려내는 석고 데생은 살아있는 점, 선, 면으로 표현되지 못하고 디자인 작업 또한 한 사람의 작품처럼 모든 같아 보인다.

그러나 프랑스의 미술교육은 결과보다 동기유발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. 개인의 감정이나 철학이 창작작업에 있어 우선이므 로 다른 사람과 비슷하거나 별 다른 차이가 없는 작품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다. 독창적이고 창조적 인 작업을 하기위해서는 형식과 내용을 모두 겸비해야 한다.

* 정확한 데생실력을 키우기 위해 수많은 조각상과 인체를 그리는 작업을 해야 한다. 데생을 통해 볼륨, 형태, 구도, 해부학, 원근법을 공부한다.
* 회화를 통해 정 물, 인물, 풍경을 그리고, 수채화, 파스텔, 연필, 아크릴, 유화, 동양화 등 다양한 재료 를 통해 각자에게 맞는 표현 재료를 찾아낸다.
* 조각을 통해 입체 를 연구하고 평면과 입체공간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.
* 색채에 대한 지 식 을 통해 색에 대한 감각을 키운다.

 이러한 실기능력과 함께 미술이론도 병행되어야 하는데 작품설명서를 A4용지 2장 정도는 첨가해야 한다. 희망 하 는 전문분야가 무엇인지, 진학한 학교에서 배우고자 하는 뚜렷한 목표와 주제를 가지고 있어야 한 다. 시 간이 날 때면 틈 틈이 미술사 개요와 작가연구, 박물관 갤러리 방문을 통해 개인의 방법론적 지식과 기술적 노하우 창조성 관찰력 추 상 구상화에 대한 분석과 종합능력을 길러야 한다.

1. 준비해야 할 도씨에

1) 데생과 크로키 한 권 2) 개인 창작작품 최소 15점 3) 작품 사진첩과 설명 4) 작품 소개서 2장

2. 예술학교 편입학을 위한 도씨에 구성요소

작품들이 화판(72x52cm) 안에 크로키 북, 데생 한 권과 개인 작업한 것이 최소 20여 점이 들어가 있어야 한 다.

1) 정밀묘사/데생 2) 크로 키 (스케치북 한 권) 3) 색채 4) 공간구성 5) 볼륨(사진첨부) 6) 자유구성(크기 72x52cm) 7) 개인 작업 (최소 10작품)

3. 구성요소에 대한 정 의

1) 정밀묘사/ 데생- 대상 의 형태, 비례, 명암, 양감, 질감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낸다. (석고 데생, 인체 데 생, 기 물 데생)

-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작업 이 필요하다.

소묘는 회화, 조소, 건축, 디자 인 등 모든 조형활동의 기초가 되며 명암, 양감, 질감, 등을 주로 단색으로 표현하는 그 림이다.

⑴ 연필- 대표적인 소묘재 료 ( 보편적으로 4B 연필을 많이 사용)
⑵ 콩테- 연필보 다 무르고 목탄 보다 단단함. 강한 느낌을 주며, 지우개로 잘 지워지지 않 음.
⑶ 목탄- 명암 표 현 이 자유로우며 부드러운 느낌이 특징. 완성 후 정착액을 뿌려 보관.
⑷ 펜- 날카롭고 세 밀 한 표현에 적합하며 딱딱한 느낌.
⑸ 모필- 선의 굵기 나 농담의 변화를 나타낼 수 있다.
⑹ 기타- 싸인 펜, 색연필, 볼펜, 파스텔 등

2) 크로키(스케치북 한 권)- 움직이는 대상의 특징을 짧은 시간에 선으로 그린 속사화. 정해진 도화지에 누드를 3 인 에서 5인까지 구도를 잡아 구성해 그린다.

(군상) 대상의 특징을 빨리 파 악 하고 나머지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는 요령을 터득하게 된다.

4. 인물 표현의 시대적 특징

1) 원시시대: 번식이나 풍요 의 기원으로 인물을 표현
2) 그리스, 로마시 대: 이상미를 추구, 자연현상과 인간의 관념 등을 인간으로 나타냈기 때문에 우의화나 의인화 등을 많이 볼 수 있다.
3) 르네상스이후 19 세기 신고전주의 시대: 인간의 이상화된 아름다움과 지성적, 이지적인 표현이 주류
4) 19세기 중엽부 터: 개성과 창의성에 기반을 둔 사실주의, 인상주의, 후기인상주의 등의 등장으로 이상 화 된 아름다움의 표현적 특징은 붕괴되었으며 현대에는 인물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개성적으로 표 현 하려는 경향

아래 해당 제목을 클릭하시면 학교 목록이 나옵니다.

보자르 준비학교 (UP!)

미술학교목록

그래픽아트 학교목 록